한자리에서 오래 서서 일을 합니다!! 근데 음낭이 아픈데 문제가 있는걸까요?
보통 한자리에서 오래서는 군인이나 경찰같은경우 또는 마트 알바하실때 보안알바하시는 분들이 많이 생기는 정계정맥류같은 질환입니다. 또한 헬스를 하실때 복압 증가 운동 도는 힘을 많이 주는 운동을 하실때도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음낭통증의 원인이 요로결석, 부고환염, 고환염전, 정계정맥류, 고환염, 피리포미스 증후군 등 많습니다
그 중 가장 심한 질환인 고환염전 입니다
고환염전
고환을 싸고 있는 정삭(고환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는 혈관과 정자를 정낭으로 보내는 정관으로 구성)이 꼬이면서 생기는 통증을 가리는 질환입니다
신생아부터 사춘기까지 생길수 있는 질환이며 12~16세에 발병 되며 갑자기 심한 음낭 통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여기사진에서 보이시는 분은 CT촬영으로 증상이 보였음에도 맹장염으로 진단을 받아 골든타임을 놓쳐서 불임이 되었다고 합니다.
특징은 많이 붓고 건드리기만 해도 아프며
가장 주의해야하는 점은 치료를 빨리 해야하며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고환 괴사가 일어납니다
빠르게 수술을 해야합니다.
비슷한 고환통증은 부고환염 이 있는데 고환염전은 고환 정삭이 꼬여 피가 막히는것이라면
부고환염은 염증으로 인해 피가 더많이 가게 됩니다.
하지만 고환염과 다르게 부고환염은 항생제 약물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확한 진단은 음낭 도플러 초음파 검사를 이용해서 진단을 할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게 요로 결석입니다. 신장에서 방광으로 지나가는 그공간이 있는데 요로에서 방광에 들어갈때 이구간에서 결석이 잘끼게 됩니다. 그때 음낭 통증으로 증상이 일어납니다.
즉 음낭에는 문제가 없으나 결석으로 인한 통증이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이 음낭에 유발됩니다.
소변검사를 하면 피가 나오거나 X-Ray를 찍으면 결석을 확인하여 진단을 하여야합니다.
피리포미스증후군 (Piriformis Syndrome)
골반쪽에 있는 근육에 이름입니다.
이근육이 음낭으로 지나가는 신경, 허벅지 음낭, 둔부를 지나가는 신경이 근육 앞뒤 사이에 껴서 지나갈수 있는데
오래 앉아서 근무하거나 이럴때 근육수축, 신경누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때 음낭 통증을 일으키빈다.
음낭에는 문제가 없지만 신경누름으로 인한 통증이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지금까지 급성통증이였다면 만성통증들이 있는데요
정계 정맥류
음낭 안의 정맥이 늘어나 혈류·역류 순환장애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약간 가늘어진 혈관들이 묵직한 느낌이 들고 쳐지고 당기는듯한 통증 오래서있으면 힘들고 누워있으면 편안한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서혜부(사타구니) 탈장 (서혜헤르니아)
장이 음낭으로 내려왔다? 서혜부 탈장 증상입니다.
벽측장막에 싸인 복강 내용물이 서혜관을 따라 탈출한 상태를 말하는데 이것 또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반대촉 고환에 비해 한쪽이 지나치게 부어있습니다. 묵직한 불편감이 일어나는데 이것은 탈장된 장이 꼬여 혈류 감소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음낭수종
고환은 양쪽균형을 맞추기보다 살짝위로 있거나 아래쪽에 있어서 서로간의 충돌을 막기위해 위치가 다르게 조정되어 있는데 이때 한쪽고환에서 고환하나가 더만져집니다.
이 경우 진단을 위해서 고환에 주사기를 꽂아서 물을 빼보기도 하기도 하지만 2세를 나을때 큰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정계정맥류 : 혈관이 늘어난 경우
서혜부탈장 : 장이 낼와서 음낭 공간을 차지한 경우
음 낭 수 종 : 음낭주변의 물이 과다 축적되어 부푼 경우
고환암은 통증이 있나요?? 고환암은 통증이 없습니다.
고환암은 통증이 없이 음낭에서 고환 외에 무언가 단단하게 만져집니다. 이경우는 검사를 꼭 받으셔야합니다.
일반적 통증
정자 생성- 배출과정에서 일시적 통증
정관확장- 발기지속- 혈류흐름 일시적 통증이 있는데 대부분 안정을 취하면 완화가 됩니다.
호두까기 증후군
신장, 콩팥에서 나가는 정맥이 있는데 상장간맥동맥과 대동맥 사이에 눌리면서 신장 압력이 상승합니다.
결국 고환 정맥을 통해 음낭엔 정계정맥류가 생기고, 콩팥에선 혈뇨증상이나 호두깍이 증후군이 생기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아니지만 정계정맥류의심이 되고 마른체형에 혈뇨가 나오면 증상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고환염전은 바로 골든타임 5시간이니 바로 응급실로 가셔야하고
다른 질환들은 1차 진료후 비뇨기과나 소화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생명공학적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양 급감 하는게 몸의 이상 신호인가? (0) | 2020.04.24 |
---|---|
바이러스 진단검사 방법 Real time RT PCR을 알아보자! -2 (PCR 개념편) (0) | 2020.03.03 |
바이러스 진단검사 방법 Real time RT PCR을 알아보자! -1 (0) | 2020.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