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과 공급의 법칙
공급의 변화 요인을 파악하자
공급의 정의
일정 기간 동안 공급자들의 (모든 가격에서) 상품을 생산하려는 의사이다. 유량의 개념이다. (이것도 앞선 시간에서 배웠듯이 일정기간동안 공급자[소비자가 아니라] 상품을 생산하려고 하는 의사이다. 모든 가격대에서 상품을 생산하려는 의사를 갖기 때문에 이것이 그래프처럼 표시가 된다.)
공급량의 정의
일정한 가격에서 생산자가 공급하고자 하는 양이다.
공급의 법칙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은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은 감소하는데, 이런 정의 관계를 “공급의 법칙‘이라고 한다.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가격이 비싸면 누가됐든지 많이 팔아서 부자가 되고 싶으니 공급량을 늘리게 되겠지요. 여기선 일단 가격이 선이 된다는 사실!!!!! 가격이 반대로 낮아지면 뭔가 남는게 없게되고 시간 에너지도 한정적이니 많이 생산하고 싶지 않겠지요?)
공급곡선은 이 때 ‘우상향’한다고 합니다. 수요곡선은 반대로 ‘우하양’ 한다고 표시하지요.
공급량의 변화
가격의 변화로 공급량이 변화하는 것을 공급량!!!의 변화라하고, 공급 곡선 상의 한 점에서 한점으로의 이동이다.
공급의 변화
일정하다고 강정했던 변수들 중 가격을 이외의 변수가 변화하여 모든 가격에서 공급이 변화하는 것으로써 곡선자체가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수요곡선에서 곡선자체가 왼쪽으로 갈 경우 수요가 감소하는 것을,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수요의 증가를 보여줬듯이 공급 곡선에서도 공급이 감소하면 왼쪽 공급이 증가하면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공급의 변화요인
이번장에서 핵심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산요소 가격: 원유가격, 임금, 이자, 임대료 등이 상승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가령 만원짜리 제품을 10개만드는 회사가 있다고 칩시다 수요는 일정한 상태인데 원유가격이 오르게 되면 수요는 항상 10개로 똑같은데 돈은 한정적입니다. 내 수중에 100만원으로 10개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원유가격이 올라서 10개를 만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만들면 되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수요는 항상 10개로 일정하다고 칩시다. 그러면 수요도 일정한상태에서는 당연히 공급의 양이 줄어들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임대,이자,
마찬가지로 조세부담과 정부보조금을 통해서도 공급곡선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조세부담이 있을 경우 세금을 더 많이 내라는 것입니다. 세금이 있게되면 아무래도 공급을 적게 하게 되고 정부보조금은 반대로 오히려 정부의 보조금이 있기 때문에 생산비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우측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생산비를 보조해주기 때문에 보조해주는 부분만큼 더 많이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생산기술이 발달하면 비용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산기술이 발달하면 남는 시간과 에너지로 더 많이 만들 수 있게 되어 비용도 감소하게 되고 더많이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정리하면 생산외 부수적인 비용이 올라가거나 들어가면 그 가겨이 부담되서 공급을 덜 하려는 경향이 있는 듯합니다.
핵심주제 6 개별수요곡선과 시장수요곡선
수요곡선의 도출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가격부터 소득 연관재의 가격 이런 것들을 함수로 표현하면 Q=f(P,m) 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배우는 경제학에서는 가격을 제외한 모든 것을 일정하다고 보고 (이 일정하다는 말은 상수로 본다는 말입니다.) 가격과 수요량만을 고려하여 식을 만드시면 됩니다.
ex) q = 2-p로 봅니다.
시장수요곡선
첨부한 사진처럼 A라는 사람의 수요곡선이 B라는 수요곡선 두 사람의 각자 기울기도 다르고 상수도 다르잖아요? 이것을 그대로 합친 것을 시장 수요곡선이라고 합니다.
공급곡선도 이와 유사하며 공급곡선은 단기 완전경쟁시장에서만 수평합의 도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